26장
본장은 미련한 자와 게으른 자, 말쟁이 등을 경계하는 내용입니다. 미련한 자와 함께 어리석은 논쟁을 벌여봤자 아무런 유익도 없으며, 자신도 미련하게 될 뿐입니다.
27장
본장은 책망의 필요성과 유익에 관한 교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 그 마음의 생각이나 행실이 완전무결한 사람은 있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서로 허물없이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상대편의 잘못에 대해 서슴없이 충고와 책망을 할 수 있는 친구는 참으로 소중한 존재입니다.
28장
본장에는 대조적 평행법 형식으로 의인과 악인의 특성과 결말을 대조하는 언급이 나옵니다. 악인은 항상 불안에 쫓기며, 율법을 듣지 않으며, 정직한 자를 악한 길로 유인하고, 자신의 죄를 숨깁니다. 또한 사회적 약자를 압제하고 방탕한 삶을 추구하며, 탐심에 사로잡혀 부모의 물건까지 도적질합니다. 이런 자는 필경 재앙에 빠지고 맙니다.
29장
본문은 솔로몬이 왕으로서 나라를 다스리는 과정에서 얻은 지혜의 일부를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한 나라가 번영을 위해서는 다른 무엇보다 공의로운 통치가 우선적으로 요청됩니다. 따라서 왕은 하나님의 묵시를 소중히 여기고 거기에 순종함으로써 신하들과 백성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30장
본장은 아굴의 잠언입니다. 아굴은 에단과 헤만 같은 현자로 추측됩니다. 먼저, 그는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위시한 모든 사람들이 미물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백하고,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만 전적으로 의지하는 삶을 살기를 소원합니다. 이어서 자신을 위시한 모든 사람들이 특별히 유의해야 할 죄악된 행실들을 나열합니다.
31장
본장은 르무엘 왕의 어머니가 아들인 왕에게 교훈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는 잠언입니다. 본문 내용은 어머니의 교훈답게 여자에 관한 조언이 대부분입니다. 기자는 술의 해악성에 대해 강하게 주지시킨 후에, 현숙한 여인 곧 여호와를 경외하며 근면하게 살아가는 여인상을 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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