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장
고린도교회의 죄악 중 하나는 우상 숭배였습니다. 고린도에는 여러 이방 신전들이 세워져 있었으며, 이방 신에게 제시하는 행위가 자연스런운 사회적 풍습을 이루고 있었기에 성도 중에도 거기서 먹고 마시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바울은 이들을 향해 먼저 우상 숭배는 피할 수 있는 시험임을 분명히 합니다(13절). 뿌리칠 수 없을 것 같은 유혹이 뻗쳐 올 때 반드시 피할 길을 내주신 다는 것입니다. 바울은 또 우상 숭배의 죄악을 성만찬의 의미와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성만찬이 성도와 그리스도를 연합시켜주는 것처럼, 이방 신의 제사에 참여하는 것은 곧 귀신과 교제하는 것이라는 무서운 사실을 일깨워 줍니다.
11장
초대교회 당시에는 교회에서 애찬을 나누고 그 끝에 성찬을 행했는데, 이대 필요한 음식은 각자가 갖고 왔습니다. 그러나 교회에는 음식을 가져올 형편이 안되는 가난한 사람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부자들이 갖고 온 음식을 가난한 자들과 함께 나누는 애찬을 한 다음 성찬에 참여했습니다. 그러나 고린도교회의 부자 성도들은 자신이 갖고 온 음식을 가난한 자들과 나누지 않고 먼저 모두 먹어버렸기 때문에 음식을 갖고 오지 못한 사람들은 굶을 수밖에 없었고, 게다가 배부르고 술에 취하기까지 한 부자들의 모습을 바라볼 수밖에 없었습니다(21절). 이런 상황에서 예배와 성찬은 은혜로울 수가 없었습니다. 아무런 가치도 없는 죄인들을 위해 피 흘리 시고 살을 찢으신 주님의 희생의 의미를 찾아볼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12장
바울은 성령께서 주시 는 은사들의 다양함을 설명하기 위해 몸을 비유로 들고 있습니다. 한 몸이 많은 지체로 이뤄져 있듯이, 교회도 서로 다른 은사들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로 이뤄져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은사는 한 성령으로부터 주어진 것이며,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가운데 주신 선물입니다. 그리고 각 은사는 각자에게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주셨습니다(18절). 그러므로 내게 있는 은사와 다른 사람에게 있는 은사를 비교하며 판단할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주신 은사에 감사해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인간의 몸을 창조하실 때 지체를 각각 몸에 둬 모든 지체가 한데 어울려 제 기능을 발휘하게 하신 것처럼,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에서도 모든 다양한 은사들이 조화를 이뤄 함께 일할 때 비로소 한 몸, 건강한 교회를 세워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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